어느 선물 전문투자자의 말에 의하면 주식투자를 잘하는 투자자가 선물, 옵션투자도 잘한다고 합니다. 이는 주식투자자나 선물, 옵션 투자자나 투자의 속성은 마찬가지며 따라서 이러한 속성은 잘 알고 이용할 능력이 있으면 어느 상품이든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옵션 투자자가 옵션만 할 필요는 없다. 일단 옵션에서 이익을 내는 투자자는 선물을 하든 주식을 하든 이익을 볼 확률이 더욱 높기 때문에 모든 상품을 다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상품에 일괄적으로 투자하기는 상당히 버거운 게 사실입니다. 특히, 주문 집행에서 대단히 힘들다. 상승이 예상되면 주식 매수, 선물 매수, 콜 매수를 같이 집행해야 합니다. 그래도 신규 주문은 좀 나은 편입니다. 예상과 반대로 시장이 움직일 때 재빨리 포지션을 청산하기란 사실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옵션을 다른 상품과 함께 투자할 때는 주문의 우선순위 등과 같은 매매 절차를 사전에 마련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주문을 집행할 때 혼란을 방지하려는 것이다. 또한 가장 자신 있는 상품에 많은 투자자금을 배정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옵션에 가장 자신이 있다면 옵션 투자 자금을 총자금의 60% 정도로 배정하고, 나머지는 선물과 현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하다가 자칫 모든 것을 놓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자신 있는 상품에 주문과 자금 등을 우선 배정하여 매매의 집중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