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관련주에는 명신산업, 엠에스오토텍, 센트랄모텍, kec, 아모그린텍, 만도, 우리산업, 대보마그네틱 종목이 있습니다. 테슬라 관련주 기업소개 및 기업실적과 관련주가 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연내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4680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8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산업동향 보고서를 통해 “테슬라가 중대형의 4680 배터리를 대량 양산하면 배터리의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이 유의미하게 개선될 것”이라며 “이는 향후 전기차 시장 판도를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4680 배터리는 지름 46㎜, 높이 80㎜의 원통형 배터리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모델3 등에 2170 원통형 배터리(지름 21㎜·높이 70㎜)를 싣고 있는데, 용량이 큰 4680 배터리의 성능이 월등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2170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 5배, 출력은 6배, 주행거리는 16~20% 높다는 게 테슬라 측의 설명입니다.
테슬라 관련주 종목 정리
1. 명신산업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동차 부품업체로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자동차용 차체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대주주이자 1차 협력업체인 엠에스오토텍 등 차체 제작업체에 납품하고, 최종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에 납품되는 부품을 생산합니다. 해외에서는 종속법인인 심원테크와 심원USA를 거쳐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 기업소개
- 동사는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차체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차체부품업체는 동사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결합부품의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
- 동사의 주요 연결 종속법인 미국심원은 글로벌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 현지 종속법인 또한 글로벌 전기자동차 업체의 납품업체로 중국 내수 및 유럽시장에 제품을 공급.
-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 매출의 경우, 동사의 종속법인 심원테크와 심원미국을 거쳐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에 납품
명신산업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이익은 5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 증가.
- 내수시장에서는 자체적인 품질경쟁력과 지배회사인 엠에스오토텍의 현대기아자동차 1차 협력업체로서의 지위를 통해 핫스탬핑 사업부문에서 굳건한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 해외시장에서는 2017년 글로벌 전기차업체의 모델을 수주한 이래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투자를 통해 수출실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2. 엠에스오토텍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테슬라 모델3 양산 시작 단계부터 핫스탬핑 부품 공급합니다.
엠에스오토텍 기업소개
- 동사는 현대,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 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 부품 140.49%, 금형 및 설비 5.5%, 연결실체 간 수익비용 상계 -45.99%로 이루어져 있음.
엠에스오토텍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2% 증가, 영업이익은 315.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신규로 성장하는 전기차 및 친환경차 중심의 생태계 변화에 부합하고 기술개발과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 동사는 매출처 다각화를 위해 다임러 및 닛산자동차와 쌍용자동차로의 신규 매출을 비롯하여 2020년에는 중국지역의 전기차 업체에 신규 납품을 시작하였음.
3. 센트랄모텍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알루미늄 컨트롤 암 등 경량화 자동차 부품 생산. 테슬라에 납품합니다.
센트랄모텍 기업소개
- 자동차 부품 중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를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며 신규 사업으로 볼스크류 등을 발굴하여 사업화하고 있음.
-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차 그룹 외에도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 중.
- 울산, 밀양, 서산 3곳의 생산공장과 종속회사인 센트랄디티에스의 대구 공장에서 생산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센트랄모텍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은 70.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제품 가격이 상승했으나 원가가 더 크게 상승하면서 원가율이 2020년 3분기 92.6%에서 2021년 3분기 93.9%로 높아져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됨.
- 알루미늄 컨트롤 암이 차량 경량화 부품 수요 증가에 따라 납품물량 증가 추세이며, 6속 변속기 부품에서 8속 변속기 및 CVT 생산을 늘리고 있는 추세임.
4. kec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체 저전력 금속산화물 반도 체전계 트랜지스터(LV MOSFET)가 적용된 터치스크린을 테슬라에 공급합니다.
kec 기업소개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됨.
-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임.
- 매출은 TR이 52.54%, IC가 27.56%, 기타(제품)가 19.8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kec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올해 9월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에 IGBT 신제품과 소신호 제품 총 5종의 제품 공급을 시작했으며 전기차 주요 부품에 꾸준히 채택되고 있어 매출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동사는 저전압 모스펫(Low Voltage MOSFET) 제품 공급을 대형 LCD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본격화하고 있음.
5. 아모그린텍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효율성 자성 소재를 개발해 테슬라 등에 납품합니다.
아모그린텍 기업소개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음.
- 효율 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 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 시스템 부문이 있음.
-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아모그린텍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79.4% 감소, 당기순손실은 3.2% 감소.
-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함.
- 동사의 고정 비용이 다소 증가하였으며 신규 사업 등의 투자로 수익성이 하락함.
6. 만도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테슬라에 조향, 제동장치 납품합니다. 테슬라와 자율주행 기술 중 '페일 세이프티' 분야에서 공동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도 기업소개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섀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함.
만도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2338.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룸.
-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 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 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음.
7. 우리산업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테슬라 모델S 등에 PTC 히터를 공급합니다.
우리산업 기업소개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함.
- 전기 및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부품을 개발 및 양산하며 차세대 자동차 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용인에 본사와 평택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음.
-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 있음.
우리산업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37.5% 감소, 당기순이익은 49.5% 증가.
- 동사의 모회사에서도 중국(천진, 대련), 인도, 태국, 미국, 슬로바키아, 헝가리, 멕시코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며, 글로벌 영업 활동을 확대해가고 있음.
- 미국 북미지역에 직수출을 시작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 중임.
8. 대보마그네틱
테슬라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배터리를 만들 때 금속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비인 전자석 탈철기 납품합니다.
대보마그네틱 기업소개
- 동사는 2018년 11월 6일 코스닥시장에 기업공개를 실시하였고, 2차전지 각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 탈철기(EMF)를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 탈철 장비 시장에서 일본 경쟁업체와 함께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최근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여기에 최근 더 정밀한 탈철 과정을 위해 습식 EMF가 추가로 설치되고 있는데,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임.
대보마그네틱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자석 탈철기(EMF)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전방산업인 리튬 2차전지 및 휴대폰, 전기차, ESS 산업과의 산업 연관성이 높음.
- 동사는 2차전지 소재 임가공업에도 향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신규시설투자 중이며, 관련 연구개발 비용 또한 대폭 증가하였음.
테슬라 관련주 종목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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