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장품 관련주 10 종목 정리

by ※§◈‡◐♣ 2022. 4. 1.

화장품 관련주에는 잇츠한불, 토니모리, 아이패밀리에스씨, 본느, 한국화장품, 에이블씨엔씨, 코리아나, 한국콜마,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 종목이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기업소개 및 기업실적과 관련주가 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4월 4일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를 사적 모임 10명, 영업시간 밤 12시까지로 완화한다고 합니다. 2주간 유행이 확연히 감소세로 전환하면 실내 마스크 착용 등을 제외한 모든 방역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고 1일 밝혔습니다.

 

리오프닝 관련주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내용으로, 그중 화장품 관련주가 연관성을 띄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종목 정리

 

1. 잇츠한불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달팽이 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 업체. 06년 2월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콘셉트의 브랜드샵으로 론칭. 한불화장품과의 흡수합병을 통해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 발전.

 

잇츠한불-주가-차트
잇츠한불 주식 일봉 차트

 

잇츠한불 기업소개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잇츠한불-기업실적
잇츠한불 실적

 

잇츠한불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56.3% 감소, 당기순손실은 4.1% 증가.
  • 매출 감소폭 대비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비용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을 통해 30여 명에 달하는 우수한 연구개발인력을 확보하여 프레스티지 데스까르고 라인 제품의 뒤를 잇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2.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타 제품 등이 있음. 주로 (주)메가코스 외 국내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등에서 생산. 17년 5월 경기도 화성 바이오밸리에 종속회사인 (주)메가코스의 생산시설을 준공.

 

토니모리-주가-차트
토니모리 주식 일봉 차트

 

토니모리 기업소개

  •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
  • 연결 회사로는 화장품 OEM / ODM 전문기업으로 자체 R&I 연구소 센터를 운영하며 자체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메가코스를 포함하여 11개 사가 있음.
  • 브랜드샵 최초 식약처로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트루바이옴 토너'를 출시하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

 

토니모리-기업실적
토니모리 실적

 

토니모리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57.2% 감소, 당기순손실은 98.5% 감소.
  • 면세 및 특수상권 매출 부진 사태 장기화에 따른 가맹점 축소로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손실 폭 축소. 아이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

 

3. 아이패밀리에스씨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과 웨딩 서비스 브랜드 아이웨딩을 중심으로 한 뷰티/생활 분야 운영 업체.

 

아이패밀리에스씨-주가-차트
아이패밀리에스씨 주식 일봉 차트

 

아이패밀리에스씨 기업소개

  • 동사는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과 웨딩 서비스 브랜드 '아이웨딩'을 중심으로 뷰티/생활 분야의 브랜드를 운용하고 있음.
  • 18-24세를 타겟으로 색조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달라진 유통채널 별 판매액 비중에 따라 H&B스토어와 온라인 위주의 판매를 통해 경쟁사 대비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음.
  • 복잡도가 높은 웨딩 서비스의 특성에 맞춘 상품+서비스+콘텐츠가 결합된 ‘웨딩 (상품/서비스) 플랫폼’인 아이웨딩 APP을 운영.

 

아이패밀리에스씨-기업실적
아이패밀리에스씨 실적

 

아이패밀리에스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 감소, 영업이익은 60% 감소, 당기순이익은 60.7% 감소.
  • 주식 선택권 수량 감소분에 해당하는 잔여보상원가 전액을 포함한 23억이 당분기 주식 보상비용으로 인식되며 판관비가 크게 증가하였음.
  • 동사는 해외 진출 3년 만에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 등의 주요 국가에 수천 곳의 판매처를 확보함으로써 해외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의 70%에 이르는 성과를 달성하였음.

 

4. 본느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OEM 및 ODM 사업과 자체 BRAND를 통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업체. 해외 유수한 Retail(Watson, Mannings, Guardians, Sephora 외)의 자체 브랜드(PB브랜드)나 미국 및 아시아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stila, Lorac, Peter Thomasroth, Pixi, EIG)를 대상으로 ODM(OEM) 사업을 영위. 자체 브랜드로 터치인솔(색조화장), 메디솔(스킨케어), 컬러버킷(색조화장), 스테이지큐(색조화장), 미라클아일랜드(스킨케어) 등이 있음.

 

본느-주가-차트
본느 주식 일봉 차트

 

본느 기업소개

  • 동사는 화장품 업종에 속해있으며, 화장품 관련 ODM 사업과 자체 브랜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함.
  • 동사의 ODM 사업은 제조 생산 시설 없이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디자인하여 처방(Formulation)을 제조회사에 제공함.
  • 동사는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기획 제조하는 과정에서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에 원가구조를 구축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음.

 

본느-기업실적
본느 실적

 

본느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62.5% 증가.
  •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판관비 증가세가 이에 못 미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함.
  • BRAND 부문의 경우, 국내 영업을 위해 2016년 내 Pop-up Store를 시험 운영한 후, Flag Shop을 오픈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역량 강화를 준비 중에 있음.

 

5. 한국화장품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화장품제조((구) 한국화장품)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회사. 주요 상표로 산심, 잼미라클 등이 있으며,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문판매), 백화점, 홈쇼핑사업부(인터넷, 홈쇼핑, 총판 등) 등임. 브랜드샵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주)더샘인터내셔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한국화장품-주가-차트
한국화장품 주식 일봉 차트

 

한국화장품 기업소개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 화장품 회사임.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연결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 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한국화장품-기업실적
한국화장품 실적

 

한국화장품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감소, 영업손실은 84.8% 감소, 당기순손실은 621.4% 증가.
  •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 적자 지속.
  •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함.

 

6.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화장품 브랜드 미샤(MISSA)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샤 직영/가맹 사업도 영위.

 

에이블씨엔씨-주가-차트
에이블씨엔씨 주식 일봉 차트

 

에이블씨엔씨 기업소개

  • 'Beautynet'이라는 국내 최초의 포탈 코스메틱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화장품 제조업체임.
  •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및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 어퓨, 미팩토리 등이 있음.
  • 국내에서는 멀티 브랜드 편집숍 눙크(NUNC)로 점포를 전환하며 유통 방식을 개선하고, 중국, 일본, 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여 강력한 인프라를 구축함.

 

에이블씨엔씨-기업실적
에이블씨엔씨 실적

 

에이블씨엔씨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감소, 영업손실은 55.6% 감소, 당기순손실은 11.8% 증가.
  • 오프라인 및 해외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어 매출 감소하였으나, 매장 축소 등의 고정비 감소로 손실 폭 축소됨.
  • 다양한 브랜드 기업 인수를 통해 원 브랜드샵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탈피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자회사 합산 매출이 감소하면서 효율화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 진행.

 

7. 코리아나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피부관리샵(세레니끄)도 운영 중.

 

코리아나-주가-차트
코리아나 주식 일봉 차트

 

코리아나 기업소개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그 밖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코리아나-기업실적
코리아나 실적

 

코리아나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비슷한 상황에서 판관비, 인건비, 이자비용 등 각종 비용절감을 통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됨.
  • 동사는 조직 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 시판 및 국내 면세점 확대, 온라인 확대, 해외시장 개척 등 매출경로의 다양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음.

 

8. 한국콜마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등의 개발, 제조(ODM, OEM) 업체.

 

한국콜마-주가-차트
한국콜마 주식 일봉 차트

 

한국콜마 기업소개

  •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147'서비스를 론칭함.

 

한국콜마-기업실적
한국콜마 실적

 

한국콜마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
  •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 개선.
  •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였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 감소.

 

9. 코스맥스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존 코스맥스에서 기업 분할되어 재상장. 화장품 제조자개발 생산(ODM)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코스맥스-주가-차트
코스맥스 주식 일봉 차트

 

코스맥스 기업소개

  •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함.

 

코스맥스-기업실적
코스맥스 실적

 

코스맥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
  •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
  • 미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 시현.

 

 

10.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모레퍼시픽 그룹 계열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해외시장의 경우 채널 확장 및 신규 국가에 진입하는 등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확대를 지속 중.

 

아모레퍼시픽-주가-차트
아모레퍼시픽 주식 일봉 차트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 그룹(구 태평양)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2021년 3분기 기준 화장품 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함.

 

아모레퍼시픽-기업실적
아모레퍼시픽 실적

 

아모레퍼시픽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10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9% 증가.
  •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함.

 

화장품 관련주 종목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